PPT만 열면
'어디서부터 작업해야 할지?'
'글꼴, 서식 등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목차, 간지, 내용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등 많은 고민이 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템플릿을 잘 활용하는 것도 매우 훌륭한 방법이지만!
'PPT를 통해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되는지', '가독성이 있어 읽거나 보기 편한지'가 훨씬 중요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나시면, 어떻게 PPT를 잘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그 포인트를 짚어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PPT 작성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책으로 제작했습니다!
월 26억 규모의 예산을 담당하였던 마케터, 마케팅 교육기관에서의 강사 경험을 통해 쌓아온 PPT 작성 노하우를 모두 담아냈습니다 :)
PPT의 생명은 '글꼴'입니다. PPT에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글꼴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
PPT에서 아이콘 활용도 매우 중요합니다. 내용에 창의성, 신선함을 불어 넣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적절한 아이콘을 꼭 다운로드받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1. PPT 목차 구성법
2. PPT에 사용하는 글꼴
3. PPT 도형 및 이미지 활용
4. PPT의 끝 표지는 이렇게 작성
PPT 목차 구성법
PPT의 목차만 잘 구성해도 내용은 술술 적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목차를 구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막히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기 때문이죠!
목차 구성법의 중요 포인트 2가지를 말씀해 드리고자 합니다 :)
1. 3가지 질문 (Why / What / How)
Why? What? How? 이 3가지 질문을 통해 목차를 정리한다면, 나의 PPT를 읽거나 발표를 듣는 사람 입장에서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Why? |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하였는가 / 현재 문제점 / 현재 상황 / 추진 배경 등 |
What? | 그래서 지금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 현재 해결점 / 진행해야 할 사항 / 추진 전략 등 |
How? |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 앞으로의 계획 및 방향성 / 기대효과 등 |
자세히 살펴보게 되면,
Why는 과거, What은 현재, How는 미래를 담아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즉, '과거-현재-미래'라는 흐름을 구조화하여 목차를 구성하면 되는 것입니다.
대학교 팀플 과제, 보고서 과제뿐 아니라 회사의 실적 보고, 개선 프로젝트 등 다양한 보고 자료에도 이 목차 구성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대목차와 소목차
흐름을 구조화하였다면, 자연스럽게 굵직한 부분과 세부적인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굵직한 부분은 대목차, 세부적인 부분은 소목차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이해를 돕고자 '여행 가방 속 물건'에 대해 PPT를 작성해본다고 가정하여 대목차와 소목차를 작성해보겠습니다 :)
대목차 | 소목차 |
세면도구 | 칫솔, 치약, 샴푸, 바디워시 등 |
의류 | 니트, 청바지, 슬랙스, 양말 등 |
전자기기 | 태블릿 PC, 핸드폰 충전기, 무선 이어폰 등 |
이렇게 목차는 내가 작성하는 PPT의 흐름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PPT에 사용하는 글꼴
"PPT에서 어떤 글꼴을 사용하지?"
라는 궁금증과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
우리는 대학교 과제, 회사 제안서에서 주로 보고의 형태로 PPT를 작성해주기 때문에 정적인 글씨체를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3가지 글씨체를 추천해 드리는데, 가독성이 우수하고 전체적인 PPT 느낌이 깔끔해지기 때문입니다.
1. KoPubWorld 돋움체
2. AppleSD고딕체
3. 나눔고딕체
더불어, Bold체와 Light에의 적절한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목과 소제목은 Bold체, 내용은 Light체로 하여 구분을 하고, 내용 중에서도 특별히 중요한 부분에는 Bold체를 적절히 활용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글씨 크기에 대해서도 고민이 있으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 제목, 소제목: 12pt ~ 16pt
- 내용: 10pt ~ 12pt
정도로만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 시각적으로 보일 수 있는 자료를 더욱 돋보이게끔 할 수 있기 때문이죠!
PPT 도형 및 이미지 활용
PPT에서 적절한 도형 활용은 PPT의 '맛'을 살려주는 소중한 요소입니다.
동그라미, 사각형, 밑줄, 구분 선 등 도형을 활용하여 텍스트와 문단을 구분할 수 있고, 소제목과 중요한 내용에 힘을 실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구분 선의 경우에는 텍스트와 텍스트, 텍스트와 이미지 혹은 표 사이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니 꼭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PPT에서 이미지도 많이 활용하게 되실텐데,
이미지의 적절한 배치도 중요합니다. 텍스트만 있게 될 시 '읽기 싫은 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미지의 화질'을 가장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이미지의 화질이 곧 PPT의 퀄리티를 대변해줄 수 있기 때문에 고화질의 이미지를 활용해주시되 꼭 텍스트와 관련이 있는, 즉 설명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드리는 팁은 이미지에 '네온, 그림자, 부드러운 가장자리'와 같은 효과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미지가 훨씬 부각되어 보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배경이 흰색인 이미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그림자 서식을 추천해드리니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 투명도: 86% / 크기: 98% / 흐리게: 41pt / 각도: 90도 / 간격: 3
PPT의 끝 표지는 이렇게 작성
PPT의 끝 표지는 주로 "감사합니다", "Thank you", "The End"와 같이 구성하지 않으셨나요?
끝 표지는 긴 글을 읽어주었던, 긴 발표를 들어주었던 분들이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즉, 피로감이 쌓인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어필해주며 리프레시해줄 수 있어야 하며, 질문을 유도해야 합니다. 차별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럼 3가지 포인트를 통해 끝 표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지금 말씀드리겠습니다 :)
1. 감사합니다, Thank you, The End는 하지 말자!
물론 감사한 것이 당연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질문 유도'입니다.
끝 표지는 우리의 발표 시간 중 질의응답, 자리를 옮기는 시간 등 사람들에게 가장 길게 노출되는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The end'와 같은 단어들은 우리의 핵심 가치를 보여주지 못할뿐더러 질문을 유도할 수 없을 것입니다.
2.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은?
꼭 내가 아니어도, 나 혹은 우리 회사 그리고 이 PPT의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대학교 팀플 과제라면 '우리 팀'을 어필할 수 있을 것이고, 회사 제안서라면 '우리 회사'에 대해 어필할 수 있겠으며, 포트폴리오에서는 '나'를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내가 만든 PPT 속 핵심 가치
- PPT를 만들며 느낀 점(주관적인 생각)
- 우리 팀, 우리 회사, 나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저 역시 매 발표 때마다 끝 표지에 PPT 속 핵심 가치 혹은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는데, 보는 이들에게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짚게끔 도움을 줄 수 있었고, PPT와 유관된 질문들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
3. 가능한 모든 연락수단을 다 적어주자!
핸드폰 연락처, 메일 주소, 카카오톡 아이디, 인스타그램 아이디, 트위터 아이디, 블로그 주소, 웹사이트 등 가능한 모든 연락수단을 적어주어 '나는 언제나 열려 있다'라고 어필하며 '함께 일을 진행해보자 혹은 언제든지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다'라는 것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보는 이 혹은 발표를 듣는 이로 하여금 신뢰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목차 구성법, PPT 글꼴, 도형 및 이미지 활용, 끝 표지 작성법 등 PPT를 잘 만드는 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더 상세한 노하우와 PPT 작성법이 궁금하시다면, PPT 작성법 전자책을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그리고, 선착순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는 5분에게는 무료로 전자책 및 서식 템플릿을 배포해드리겠습니다!
[댓글 형식] 현재 직업(대학생, 직장인, 취업준비생 등) / 메일주소
이번에는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에게 도움이 되는 PPT 작성법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계속해서 더 많은 트랜드 분석과 여러 가지 Tip을 통해 여러분의 의, 식, 주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By. 데일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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